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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충상담

고충상담은 성희롱, 직장 내 괴롭힘, 따돌림 등 기관 내 상담이 어려운 고충사안에 대한 사전 예방 수단으로 공직사회의 고충신문고 역할을 수행하는 제도입니다.

안내

  • 이 페이지는 개인 신상문제에 관하여 기관 내에서 상담하기 곤란한 경우 이를 상담해주고, 그 해결방법을 조언해 주기 위한 고충신문고로써 역할을 수행하는 창구입니다.
    ※ 현재 시범운영 기간으로 신속한 처리가 어려울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※ 지방 공무원은 지방공무원법 제67조의 2(고충처리)에 따라,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임용권자(인사부서)가 관할임을 안내 드립니다.
    신청하신 분의 신원과 상담내용은 그 동의를 얻지 않는 한 비밀로 보장됩니다.
    우리위원회는 접수된 건에 대하여 이메일, 유선 및 방문 상담의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며, 신청자가 희망할 경우 소속기관에 상담내용을 통보합니다.
    ※ 익명의 상담 건은 게재된 유사 고충내용을 종합하여 기관에 통보하거나, 제도운영에 참고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
    고충의 내용이 구체적인 행정상 조치를 요구하는 것일 경우 직급별 관할에 따른 고충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시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    ※ (6급이하) 소속 기관 보통고충심사위원회/ (5급이상) 인사혁신처 중앙고충심사위원회
    공무원 인사 관계법령에 관한 유권해석, 질의, 제도개선 등에 대하여는 인사혁신처 홈페이지(www.mpm.go.kr) ‘온라인 민원’ 혹은 담당부서 유선연락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※ 기재사항이 부정확하거나 단순의견 개진은 처리되지 않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